Google AdSense (text)

hidden logo stop

Moving

거지 같은 이글루스 광고노출 정책이 싫어서,
새 보금자리(http://blog.leocat.kr/)로 이사감.

[R] R에 GUI를 입히자 RStudio IDE Computer & Program

R을 처음 보고 배우는 중이라 뭐가 뭔지 잘 모르는 것들이 많다. 게다가 매일 공부만 하고 있는 것도 아닌지라 이틀만 지나면 머릿속은 다시 리셋 -ㅅ-;;

보통 이런 언어같은걸 처음 배울 때면 IDE에 있는 자동완성 등이 최고다. 처음에는 어떤 명령이나 함수들이 있는지조차 모르기 때문에 자동완성이나 content assist 등의 기능으로 추천(?)되는 내용을 잘만 이용하면 힌트 등을 얻기가 괭장히 수월해진다. 일일이 책이나 doc 문서를 뒤지지 않아도 되고, 요즘 IDE들은 API 등을 검색해서 보여줄 때 doc 문서의 내용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설명도 쉽게 볼 수 있다. 자동완성은 다른 많은 IDE처럼 "Ctrl + SpaceBar"이다. 물론, 책이나 수업 등으로 차근차근 배울 수 있다면 제일 좋겠지만..

R은 콘솔에서도 탭을 누르면 content assist가 지원된다. 하지만 콘솔 화면에 어떤 명령들이 있는지만 보여주는 정도에 불과하다. doc 문서의 내용 등을 함께 보여주지는 않아서 help() 명령을 함께 써야한다. 또, 오타가 발생하기 쉬운 긴 내용이나 귀찮은 것들을 마우스 클릭으로 처리해주기도 하기 때문에 편하다. 개발자들은 가끔 손을 키보드에서 마우스로 옮기는 행동이 귀찮아서 타이핑을 고수하기도 하지만.. (나만 그런가?? -ㅅ-;;;)

R에 IDE를 붙여준 RStudio IDE를 써보자. RStudio에서 만들었다. 멋진건 윈도, MacOS, Linux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더 멋진건 R을 로컬에 직접 설치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R을 서버에 설치하고 다른 컴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성능 나쁜 로컬에서도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다른 서버의 R을 사용할 수 있게되는 것이다.

RStudio IDE Download 페이지에 가면 2가지 설치 버전을 골라서 받을 수 있다. (desktop 버전, server 버전)

"If you run R on your desktop"를 선택하면 desktop 버전 설치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다. OS 관계 없이 생간건 같아 보인다. (잘 만들어네~)

"If you run R on a Linux server ..."를 선택하면 server 버전 설치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다. Linux 서버에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웹 브라우저로 접속하는 방식이다. 이걸 사용하기 위해서는 Linux 사용자 계정이 필요하다. 각 사용자 마다 R 세션이 생성되고, 각 세션은 저장해두고 다음 접속 시 이전에 사용했던 내용을 계속 이어서 사용할 수 있다. 세션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인지 한 사용자 계정으로 동시 접속은 불가능하다.

apt-get이나 yum을 쓰면 되기 때문에 설치도 상당히 간단한 편이다. (OS나 64비트 등 버전에 따라 설치 파일 등이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는 소개하지 않고, 설치 페이지를 참조하기 바란다.) 설정 후 아래 주소로 접속하면 desktop 버전과 동일한 UI의 RStudio IDE를 볼 수 있다.

http://[server-ip]:8787

정말 잘 만들었다. 이기종간에 이렇게나 UI를 일치시키는게 쉽지 않을텐데.. 어떤 OS버전을 사용하든, desktop/server 버전을 사용하든 비슷하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dSense (text/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