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ense (text)

hidden logo stop

Moving

거지 같은 이글루스 광고노출 정책이 싫어서,
새 보금자리(http://blog.leocat.kr/)로 이사감.

Mongoose - 간단한 웹서버가 필요할 때 Computer & Program

디자이너가 페이지 디자인을 해서 줄 때 그 내용을 미리 확인해야 할 때가 있다. (그래픽 요소뿐만 아니라 코딩이라고 부르는 html까지 포함해서..) 디자이너들에게 톰캣이나 아파치와 같은 복잡한 웹서버를 설치하고 사용하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좀 있다. 단지 페이지만 잘 보이는지 확인할 수만 있으면 되니까.. 비슷하게 기획자에게 디자인된 페이지를 먼저 보여줄 때도 마찬가지이다. 기획자도 개발자는 아니니까..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웹서버가 있다. Mongoose라고 하는데, 필요 파일은 실행파일 단 1개 (사실 실행시키면 config 파일이 하나 생성되긴 한다.)

1. download 페이지에서 exe 파일을 받는다.
2. 웹서버로 사용하고 싶은 경로에 exe 파일을 옮겨넣는다.
3. exe 파일을 실행시킨다.
4. 브라우저로 http://localhost:8080/ 또는 http://127.0.0.1:8080/로 접속한다.
5. 브라우저에 exe 파일을 실행시킨 경로의 파일 목록이 보이거나 index.html, index.htm 등의 파일이 보인다.

간혹 실행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exe 파일을 실행시키면 설정파일을 생성하는데 권한이 없어서 파일 생성에 오류가 나는 경우다. 이런 경우는 mongoose.conf 파일을 다운받아서 exe 파일과 같은 경로에 넣어주자.
또는, 8080 포트를 이미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다. Mongoose의 default port는 8080 포트이고 설정 파일 수정을 통해 변경 가능하다. 이 포스트 가장 아래에 있는 설정파일 수정하는 방법을 통해서 설정 파일을 열어 listening_ports를 8080 대신 다른 숫자로 바꿔주자. 라인 맨 앞에 있는 주석 표시("#") 지우는 것도 잊지 말고..


샘플로 만들어둔 이 파일(MongooseSample.zip)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고 폴더 안에 있는 Mongoose 실행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exe 파일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으로 받아 교체하면 된다.



파일은 1개로 간단하지만 지원하는 기능은 엄청나다. shtml도 가능하며, php, cgi, perl 등도 가능하다. 동접 스레드 개수 절정이나 사용자, 로깅 등 왠만한 서버의 기능들은 다 지원된다. 이런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 설정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 exe 파일을 실행하면 같은 경로에 생성되는 mongoose.conf 파일을 메모장 등을 통해 열어 편집하거나, 오른쪽 아래의 시스템 트레이에 있는 검은 m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Edit config file"을 선택하면 설정 파일이 열린다. 설정 파일의 각 라인 앞에 있는 주석표시("#")을 제거하고 설정해 주면 된다. (사실 커맨드 라인의 전달인자를 통해서 모든 설정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용법은 wiki를 참조..


+ php나 perl과 같은 외부 엔진도 연동되고, 안드로이드에 얹을 수 있게 빌드할 수도 있다. 멋져부러어~~ +ㅅ+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dSense (text/image)